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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라 우리가 서로 변론하자 (이사야01장)

 

  "유다 왕 웃시야와 요담과 아하스와 히스기야 시대에 아모스의 아들 이사야가 유다와 예루살렘에 관하여 본 계시라"

 

80장 천지에 있는 이름 중

 

<서론>

이사야의 뜻은 ‘여호와는 구원’이라는 뜻. 이는 ‘여호수아’, 혹은 신약의 ‘예수’와 그 의미가 동일하다. 

이사야는 대략 20세의 나이에 선지자로 소명을 받은 것으로 여겨지며(사 6:1-8) 유다 왕 웃시야, 요담, 아하스, 히스기야 등 4대에 걸쳐 약 50년 동안 유다 그중에서도 특히 예루살렘을 중심으로 활동했다(B.C. 739-680년). 

 

신약에서도 시편과 함께 가장 많이 인용된다. 

본서 전반부에는 불의하고 범죄하는 자를 향한 하나님의 준엄한 심판이 선포되고 있다. 택한 백성인 유다와 이스라엘 백성들과 주변 이방 나라와 열강들을 향해서 말씀하고 있다. 

하나님께서 선지자를 보내신 목적이 바로 이들의 죄를 지적하고 경고하여 당신께로 돌아오게 하는 데 있음을 본다. 하지만 하나님이 경고하시는 궁극적 이유는 심판에 있지 않고 구원하심에 있다. 어떡하든지 택한 백성을 죄에서 돌이켜 구원에 이르게 하시는 데 하나님의 거룩한 뜻이 있다

 

본서의 예언은 일차적으로 당시 역사현장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지만(1-39장) 궁극적으로는 메시야의 도래(초림)와 나아가 세상 마지막 날 재림하실 메시야에 의해 수행될 심판과 구원으로 향하고 있다(40-66장).

 

<본론>

하나님은 사랑으로 자식을 양육했는데, 그들은 하나님을 거역하고, 멀리했다. (2-4)

  "하늘이여 들으라 땅이여 귀를 기울이라 여호와께서 말씀하시기를 내가 자식을 양육하였거늘 그들이 나를 거역하였도다 소는 그 임자를 알고 나귀는 그 주인의 구유를 알건마는 이스라엘은 알지 못하고 나의 백성은 깨닫지 못하는도다 하셨도다 슬프다 범죄한 나라요 허물 진 백성이요 행악의 종자요 행위가 부패한 자식이로다 그들이 여호와를 버리며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이를 만홀히 여겨 멀리하고 물러갔도다" 

 

1.  하나님을 거역한 원인은 무엇인가?

  (1) 그들의 영적상태가 부패했기 때문이다 (4-5)

  "슬프다 범죄한 나라요 허물 진 백성이요 행악의 종자요 행위가 부패한 자식이로다 그들이 여호와를 버리며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이를 만홀히 여겨 멀리하고 물러갔도다"   "너희가 어찌하여 매를 더 맞으려고 패역을 거듭하느냐 "

  "Ah, sinful nation, a people loaded with guilt, a brood of evildoers, children given to corruption!"

  "They have forsaken the LORD; they have spurned the Holy One of Israel and turned their backs on him". 

  "Why should you be beaten anymore? Why do you persist in rebellion?"

 

2. 하나님을 거역한 결과 

  (1) 머리는 병들고, 마음은 피곤, 육신은 상처투성이다. (5-6)

  "온 머리는 병들었고 온 마음은 피곤하였으며 발바닥에서 머리까지 성한 곳이 없이 상한 것과 터진 것과 새로 맞은 흔적뿐이거늘 그것을 짜며 싸매며 기름으로 부드럽게 함을 받지 못하였도다"

 

  (2) 그들의 땅은 황폐, 성읍은 불에 탔고, 토지는 이방인에게 뺏기고 말았다. (7-10)

  "너희의 땅은 황폐하였고 너희의 성읍들은 불에 탔고 너희의 토지는 너희 목전에서 이방인에게 삼켜졌으며 이방인에게 파괴됨 같이 황폐하였고 딸 시온은 포도원의 망대 같이, 참외밭의 원두막 같이, 에워 싸인 성읍 같이 겨우 남았도다 만군의 여호와께서 우리를 위하여 생존자를 조금 남겨 두지 아니하셨더면 우리가 소돔 같고 고모라 같았으리로다 너희 소돔의 관원들아 여호와의 말씀을 들을지어다 너희 고모라의 백성아 우리 하나님의 법에 귀를 기울일지어다" 

 

  (3) 신실하던 성읍, 정의가 충만한 곳, 공의가 있는 곳이 이제 살인자들뿐이고 패역으로 가득했다. (21-23)

  "신실하던 성읍이 어찌하여 창기가 되었는고 정의가 거기에 충만하였고 공의가 그 가운데에 거하였더니 이제는 살인자들뿐이로다 네 은은 찌꺼기가 되었고 네 포도주에는 물이 섞였도다 네 고관들은 패역하여 도둑과 짝하며 다 뇌물을 사랑하며 예물을 구하며 고아를 위하여 신원하지 아니하며 과부의 송사를 수리하지 아니하는도다" 

 

  (4) 내가 장차 내 대적에게 보응하여 내 마음을 편하게 하겠고 내 원수에게 보복한다. (24)

  "그러므로 주 만군의 여호와 이스라엘의 전능자가 말씀하시되 슬프다 내가 장차 내 대적에게 보응하여 내 마음을 편하게 하겠고 내 원수에게 보복하리라" 

 

  (5) 패역한 자는 패망하고, 여호와를 버린자도 멸망할 것이라. (28-31)

  "그러나 패역한 자와 죄인은 함께 패망하고 여호와를 버린 자도 멸망할 것이라 너희가 기뻐하던 상수리나무로 말미암아 너희가 부끄러움을 당할 것이요 너희가 택한 동산으로 말미암아 수치를 당할 것이며 너희는 잎사귀 마른 상수리나무 같을 것이요 물 없는 동산 같으리니 강한 자는 삼오라기 같고 그의 행위는 불티 같아서 함께 탈 것이나 끌 사람이 없으리라"

 

3. 하나님의 말씀

  (1) 나는 그 예배와 그 제사를 싫어한다 - 그들의 희생제사, 그들의 헛된제물, 그들의 절기와 모임 (11-15)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너희의 무수한 제물이 내게 무엇이 유익하뇨 나는 숫양의 번제와 살진 짐승의 기름에 배불렀고 나는 수송아지나 어린 양이나 숫염소의 피를 기뻐하지 아니하노라 너희가 내 앞에 보이러 오니 이것을 누가 너희에게 요구하였느냐 내 마당만 밟을 뿐이니라 헛된 제물을 다시 가져오지 말라 분향은 내가 가증히 여기는 바요 월삭과 안식일과 대회로 모이는 것도 그러하니 성회와 아울러 악을 행하는 것을 내가 견디지 못하겠노라 내 마음이 너희의 월삭과 정한 절기를 싫어하나니 그것이 내게 무거운 짐이라 내가 지기에 곤비하였느니라 너희가 손을 펼 때에 내가 내 눈을 너희에게서 가리고 너희가 많이 기도할지라도 내가 듣지 아니하리니 이는 너희의 손에 피가 가득함이라"

 

  (2) 여호와의 말씀을 들을지어다 우리 하나님의 법에 귀를 기울일지어다 (10)

  "너희 소돔의 관원들아 여호와의 말씀을 들을지어다 너희 고모라의 백성아 우리 하나님의 법에 귀를 기울일지어다" 

 

  (3) 진심으로 회개하라 (16-17)

  "너희는 스스로 씻으며 스스로 깨끗하게 하여 내 목전에서 너희 악한 행실을 버리며 행악을 그치고 선행을 배우며 정의를 구하며 학대 받는 자를 도와 주며 고아를 위하여 신원하며 과부를 위하여 변호하라 하셨느니라"

 

  (4) 하나님과 서로 변론하라. Come now, let us reason together (18-20)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오라 우리가 서로 변론하자 너희의 죄가 주홍 같을지라도 눈과 같이 희어질 것이요 진홍 같이 붉을지라도 양털 같이 희게 되리라 너희가 즐겨 순종하면 땅의 아름다운 소산을 먹을 것이요 너희가 거절하여 배반하면 칼에 삼켜지리라 여호와의 입의 말씀이니라" 

 

<결론>

 1 네 찌꺼기를 잿물로 씻듯이 녹여 청결하게 하며 

 2 네 혼잡물을 다 제하여 버리고 본래와 같이 회복할 것이라

 3 시온은 정의로 구속함을 받고, 돌아온 자는 공의로 구속함을 받으리라 (25-27)

  "내가 또 내 손을 네게 돌려 네 찌꺼기를 잿물로 씻듯이 녹여 청결하게 하며 네 혼잡물을 다 제하여 버리고 내가 네 재판관들을 처음과 같이, 네 모사들을 본래와 같이 회복할 것이라 그리한 후에야 네가 의의 성읍이라, 신실한 고을이라 불리리라 하셨나니 시온은 정의로 구속함을 받고 그 돌아온 자들은 공의로 구속함을 받으리라" 

 

묵상기도

1 나의 영적상태가 하나님을 거역하고 패역한 상태는 아닌가?  

2 나는 진정으로 하나님을 경외하고 있는가?

3 나는 진정으로 하나님을 사랑하고 있는가?

4 무엇으로 증명할 수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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